한국한부모연합 은
한부모가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허물고,
다양한 가족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전국 당사자 단체들이 주체적으로 활동하는 연합단체입니다.
혼자서도 자녀를 잘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한부모가족의 일·가정양립이 가능해질 때 비로소 한부모가족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가족형태에 상관없이 모두가 독립적이고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법적,
사회적 권익보호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해 나갈 것입니다.
한부모가족선언문
- 우리는 가족 구성에 대한 어떤 차별과 편견 없이 존중받고, 동등한 권리를 보장받으며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는 당당한 한부모이다. 우리는 아이를 혼자 키우는 한부모를 비정상, 결손가족이라고 보는 편견에 반대하며 ‘한’부모로서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음을 밝힌다.
- 우리는 여성과 한부모라는 이중의 사회적·제도적 차별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 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배제와 차별을 당하고 있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열심히 일하면서 아이들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이제 우리는 세상의 차별과 편견을 극복하고 인간다운 삶, 행복한 삶, 평등한 삶이 보장되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주체로서 다음과 같이 한부모 가족의 권리를 선언한다.
하나. 우리는 세상의 희망을 만드는 주체로서 행복할 권리가 있다. 하나. 우리는 ‘양’부모 가족개념을 넘어 ‘한’부모로서 충분하고 당당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하나. 우리의 자녀들은 가족의 소득과 상관없이 동등하게 양육 및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하나. 우리는 가족 구성의 다양성을 존중받을 권리가 있음을 밝히며, 한부모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편견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하나. 우리는 직업 훈련 및 연계, 주거 및 의료 보장, 안정된 일자리 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